[BT] News2010. 4. 2. 18:23
유전자는 발명이 아니고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특허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미국 얘기이긴 하지만......
특정 업체나 앞서나가는 곳에서는 불리하지만 뒤쫓아가는 곳에서는 유리할것 같네요.

이런 판정결과가 앞으로 우리나라에는 유리할까요? 불리할까요?
제 생각에는 좀 유리할거같네요.
기사에서는 치료얘기도 있는데, 아직은 직접적인 유전자치료보다는 진단쪽에서 많이 쓰이고 있지요.

유전자 검사 및 치료의 과도한 상업적 이용도 줄어들겠군요.

저도 유전자 검사를 하고 있지만, 그래도 일반인들이 생각하는것보단 비싼듯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약 및 장비가 외국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고비용문제는 어쩔수 없을듯 합니다.

===============================================================================================================
"인간 유전자는 자연의 일부… 발명 아니다"
"美법원, 특허 인정 안해… DNA이용 질병 치료 대중화 기대

인간 유전자(DNA)에 대한 특허는 용인할 수 없다는 판결이 나왔다. 인간 유전자의 20%가 특허로 묶여 있는 상황에서, 유전자를 이용한 질병치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지방법원 로버트 스위트 판사는 29일 유방암 발병률을 7배 높이고, 난소암 발병률도 높이는 성질을 가진 BRCA 유전자에 대한 특허를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특허권을 가진 업체는 이 유전자를 가장 먼저 발견한 미리어드 제네틱스(Myriad Genetics)라는 생명공학 업체인데,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이 지난 해 3월 특허무효 소송을 내면서 법정 싸움으로 번졌다. 미리어드사가 BRCA유전자 진단테스트 판매를 독점하면서, 한번 진단 비용이 4,00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
.
기사 전문 보기
.

Posted by 토리군